본문 바로가기

Economy

주택청약 강좌 05. 주택청약 가점제 쉽게 계산하기

아파트 분양을 받기 위해서는 주택청약 가점제에 대해서도 정확히 아셔야하는데요. 오늘은 주택청약 가점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을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서울 아파트 분양을 받기 위해서는 가점이 평균 60점은 되어야 하는게 평균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약과열지구, 투기과여지구는 가점제로 대부분 주택청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신의 가점이 몇이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정보는 이전 글을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9/12/24 - [Economy] - 주택청약 강좌 04. 주택청약 가점제 VS 추첨제

 

주택청약 강좌 04. 주택청약 가점제 VS 추첨제

주택청약 강의 관련 내용으로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물론 주택청약 준비만 한다고 해서 당첨이 되는 것도 아니며, 당첨이후에 계약금, 중도금 등 준비할 내용은 많습니다. 하지만 주택청약에 대해 제..

doggyroom.tistory.com

 


주택청약 가점제

 

 

주택청약 가점제는 저번 글에서 봤듯이 주택청약 가점의 만점은 84점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의 가점이 몇점인지 정확히 알아야 서울 아파트 분양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순차적으로 가점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가점을 쉽게 계산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쉽게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nhuf.molit.go.kr/FP/FP07/FP0702/FP070210.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 알아가기 : 진계존속직계비속에 대한 내용이 지속적으로 나오므로 간단히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직계존속은 자신을 기준으로 위에서 내려오는 관계입니다. 즉, 부모님, 조부모님, 증조부모 등등을 이야기 합니다.

직계비속은 자신을 기준으로 아래로 내려가는 관계입니다. 자녀, 손자, 손자, 증손자 등입니다.

 

 

1. 무주택기간 (32점)

 

말 그대로 무주택자로써의 기간을 이야기합니다. 무주택자 요건으로는 만30세를 기준으로 기간이 기산됩니다. 즉, 만30세는 1점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보면 만 28세 인원의 무주택 기간은 0점이지만 결혼 6개월차 기혼자일 경우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기산되기 때문에 2점으로 계산됩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본인 세대에 포함된 세대원 또한 무주택자여야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부양가족수 (35점)

 

부양가족수입니다. 무주택기간과 동일하게 20,30대 미혼자일 경우에는 가점제로 서울 아파트 분야을 받을 가능성은 없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를 1명 키우는 기혼자일 경우 본인, 배우자, 아기를 포함해서 계산이 됩니다. 즉, 본인을 제외한 배우자와 자녀 2명이기 때문에 15점으로 기산됩니다. 직계존속의 경우 3년 이상 세대원으로 포함되어서 부양해야하며, 직계비속은 만 30세 이하이면 상관없으나 만 30세가 넘어갈 경우 1년 이상 동일한 세대원으로 포함되어 있어야 기산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청약통장 가입기간(17점)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일찍 가입해두면 차근차근 쌓이는 부분이죠. 이 부분은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일찍 가입해두면 도입이 됩니다. 최초가입 기간부터 기산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성년 이전에 가입한 기간은 2년으로만 인정되기 때문에 만17세부터 가입하시면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겠네요. 아직 가지고 계시지 않는다면 사전에 가입을 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서울 아파트 분양 받기가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값이 계속 고공행진함에 따라 주택청약은 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죠. 특히, 9억이 넘는 집에 대해서는 집단 대출이 안나오는 듯 나날이 새로운 규제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 집 마련의 사다리를 걷어차고 있는 상황에서 정확히 이에 대비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내 집 마련을 할 때까지 화이팅입니다!

 

2019/12/20 - [Economy] - 주택청약 강좌 01. 주택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 강좌 01. 주택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통장에 대해서는 살아가시면서 한번씩은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아마 대부분이 가지고 계실겁니다. 2019년11월 기준 가입자수가 2천5백만명이 넘어섰으며, 1순위 자격을 가지신 인원이 1천4백만명입..

doggyroo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