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아파트분양 기초사전 01. 전용면적 VS 공급면적(Feat. 주거전용면적)

주택청약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파트 분양를 노리고 계신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아파트 분양뿐만 아니라 매매 등을 하시다보면 꼭 듣는 말이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어떻게되고, 공급면적은 어쩌구 저쩌구 주거전용면적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면 한국말이지만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간단히 25평 아파트라고 이야기 해주면 편하겠지만 실제 우리가 마주치는 현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용면적공급면적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전용면적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면적을 이야기하며,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실평수를 계산하는 면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우리가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하는 면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베란다는 서비스면적으로 들어가서 전용면적에서 제외됩니다.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 전용면적 59㎡는 17평, 전용면적 84㎡은 25평

 

 

공용면적

 

이름 그대로 공용으로 같이 쓰는 면적을 이야기 합니다.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으로 나뉘는데 먼저 주거공용면적은 엘리베이터, 복도, 계단 등이 해당되며, 기타공용면적은 주차장, 관리사무소 등이 해당됩니다.

 

 

 

공급면적

 

아파트를 분양할 때 공급면적이라고 하며,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즉, 아파트 분양에 나오는 공급면적은 내가 생활하는 공간 이외에 복도, 계단 등도 포함된 면적이니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주거전용면적

 

아파트투유에서 보시면 주택형이라고 표시되어 있고 아래쪽에 주택형 = 주거전용면적이라는 내용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보이는 부분일텐데요. 이 부분은 2009년 4월 1일 이후로 공동주택의 공급면적을 세대별로 표시하는 경우 ‘주거전용면적’으로 표시해야합니다. 즉, 주거전용면적은 전용면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 헤깔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전 연습

마지막으로 실제 아파트투유에서 나오는 아파트 분양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내용에 대해서 다 나와 있는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주택형 / 주거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짚어보자면, 주택형 = 주거전용면적 = 전용면적이기 때문에 실 거주평수를 이야기합니다. 이 아파트는 12평, 18평, 25평 3가지 형태로 분양을 하고 이습니다. 그 옆쪽에 주거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 공급면적이죠. 이렇게 직접 보시니 이해가 좀더 쉽지 않으신가요? 한 번만 제대로 익혀주시면 어렵지 않으시니 이번기회에 익혀두시고 까먹으시면 자주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

 

 

 

2019/12/20 - [Economy] - 주택청약 강좌 01. 주택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 강좌 01. 주택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통장에 대해서는 살아가시면서 한번씩은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아마 대부분이 가지고 계실겁니다. 2019년11월 기준 가입자수가 2천5백만명이 넘어섰으며, 1순위 자격을 가지신 인원이 1천4백만명입..

doggyroo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