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주택청약 강좌 04. 주택청약 가점제 VS 추첨제

주택청약 강의 관련 내용으로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물론 주택청약 준비만 한다고 해서 당첨이 되는 것도 아니며, 당첨이후에 계약금, 중도금 등 준비할 내용은 많습니다. 하지만 주택청약에 대해 제대로 모른다면 이러한 기회도 오지 않겠죠?? 일단 이번에는 주택청약의 가점제와 추첨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점제

 

청약 1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3개의 가점항목에 대해 산정한 점수가 높은 순으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이름 그대로 점수를 더한다는 내용입니다. 서울 1순위 주택청약 가입자는 300만명, 전체로는 1,280만명 규모이므로

주택청약 1순위 자격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3가지 항목에서 점수를 더하여 선별합니다. 가점항목으로는 무주택기간(0~15년 이상), 부양가족수(0~6명 이상),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0~15년 이상)으로 3가지입니다. 실질적으로 무주택기간은 결혼한자가 아니면 만 30세부터 계산되기 때문에 20,30대가 가점을 통해서 청약과열지구 및 투기과열지구에서 주택청약에 당첨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미리 가입하지 않고 준비하지도 하지 않는다면 아예 기회가 없겠죠? 특히, 저축 가입기간도 이에 포함되기 때문에 일찌감치 가입해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저도 대학생 새내기 때 가입해두어 현재는 12점을 얻은 상태입니다.

가점계산도 중요한 내용이지만 오늘은 추첨제와 비교하고 추첨제를 어떻게 대응하는지 부분을 보는 부분이므로 다음편에서 가점계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추첨제

 

추첨제는 말 그대로 뽑기 제대로입니다. 누가 더 운이 좋으냐 싸움이기 때문에 청약 1순위 자격만 있다면 도전해볼만 합니다. 물론, 위에 표와 같이 지역별로 차이는 있으나 전용면적 85㎡(25평)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추첨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20,30대에는 가점을 채우면서 추첨제에 해당하는 물건에 대해서 청약을 진행하는 것이 확률적으로 높습니다.

특히, 추첨제에서도 75%는 무주택자에게 추첨을 하여 우선공급하고, 나머지 추첨제 25%에 대해서도 1주택자와 무주택자가 50%씩 경쟁하여 추첨을 진행합니다. 한마디로 1주택자 같은 경우 추첨제에서도 굉장히 불리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상기 내용은 북위례 호반써밋송파 분양정보 관련 내용입니다. 로또 청약이라고 불려지고 있는 상황이죠. 보시는거와 같이 전용면적 85㎡(25평)를 초과하기 때문에 가점제, 추첨제에 해당하며, 전체 일반분양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맨 위에 A형에 경우 507가구 중에서 254가구는 가점제로 선발하고 나머지 253가구는 추첨제를 통해서 선발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190가구는 무주택자를 우선적으로 추첨하며, 나머지 63가구 중 32가구는 다시 무주택자 추첨자에게 나머지 31가구는 1주택자 추첨자가 선발됩니다. 20,30대가 가점제로 할 경우 당첨 확률은 제로이지만 추첨제로 할 경우 승산이 생긴다는 이야기죠. 물론, 분양가가 9억원이기 때문에 문제 좀도 있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주변 실거래가가 14억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데는 무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택청약을 통해 내 집 마련을 꿈꾸신다면 이러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알아야하지 않을가요? 저 또한 북위례 호반써밋송파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도금 대출부터 고려해야 할 부분은 많지만 모르고 있다면 기회조차 못얻는다고 생각합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주택청약 가점제와 추첨제에 대해서도 알아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 가점제 계산으로 찾아뵙겠습니다.

 

2019/12/23 - [Economy] - 주택청약 강좌 03. 주택청약 1순위 자격 조건 확인하기

불러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