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Tips

블로그 수익만들기 01.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수익을 만들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기장처럼 기록을 남기고자 하는 분들도 많지만, 요새는 전자가 더 많아지는 듯해서 두 블로그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좀 더 적합한 부분으로 시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전 10년 전부터 일기장처럼 운영해오던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첫번째로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광고를 글에 게시하는 형태이죠. 네이버 블로그는 자유도가 다른 블로그에 비해 낮은 만큼 광고도 무조건 네이버 애드포스트만 운영 가능합니다. 다만 누구나 운영가능하지만 큰 돈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그 중에서는 많이 버시는 분들고 계실겁니다. 저 같은 경우 가장 많았을 때 한달에 20만원가량 되었던 듯합니다.

 

위에 사진처럼 실제 자신이 쓴 글과 관련된 광고가 붙으며, 클릭할 경우 자신에게 수입으로 들어오는 형태입니다. 실질적으로 다른 광고가 불가능하고 수익이 적다는게 일반적인 의견이므로 네이버 블로그 광고 수익면에서는 좀 떨어지는 편이죠.

 

두번째로는 업체 등에서 광고 글 게시해달라는 것 등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분들에게는 해당하지 않으며, 어느정도 블로그가 일일 방문자 수나 여러면에 해당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업체 측에서 먼저 여러 방면으로 연락이 오며, 블로그를 임대한다거나 구매한다는 형태로도 연락이 많이옵니다. 이외에도 체험형 이벤트 형식으로 직접 경험하고 블로그에 후기를 올려달라는 형태로도 연락오는게 많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글에 게시하기 어려우니 궁금하신 분들은  비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좀더 개방형 플래폼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부터해서 다양한 광고를 게시할 수 있죠. 이 부분 때문에 요새 많은 분들이 시작하는 듯 하고 저 또한 새롭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라고 해서 수익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한달에 평균 1달러로 천원 수준 밖에 안되시는 분들이 대다수이시죠. 그렇기 때문에 시작하셨다가 기대 이하에 수익으로 금방 그만두시는 분들도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 비해 설치형으로서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자신만의 블로그를 꾸미기에는 더욱 이점이 많은건 사실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현실적 조언

 

실질적으로 블로그를 둘 다 운영하는 입장에서 블로그 수입을 만들기 편한 건 아직까지는 네이버입니다. 절대적인 검색량이 다른 검색사이트에 비해 높은 편이며, 광고 이외 수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블로그로 수입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최대 단점은 네이버에 의한 제재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갑작스럽게 작성한 글에 제재가 들어오거나 품질 저하 현상 등 여러가지의 제한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블로그 수입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은 이 부분을 참고하셔서 단기간에 빠른 수입을 만들고자 하신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리며, 좀더 자유도 높고 자유롭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입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