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ips

다단계 vs 네트워크마케팅이 도대체 무엇일까?

먼저 글을 쓰기에 앞서 이 글은 다단계 및 네트워크마케팅을 장려하는 글이 아니며, 다단계와 네트워크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으로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 글입니다. 이 부분을 명확히 인지하시고 내용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요새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글들이 다양히 많습니다. 부업부터 블로그도 수입을 얻는 방법 등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원하는 시간대에 일하는 것이 가능해진 현실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도대체 다단계 및 네트워크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단계

 

다단계란 우리나라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법률 제 15695호)에 의해 규정되어 있으며, 방문판매의 일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즉, 방문판매의 일종으로써 자신의 하위 판매원을 구축하는 일종의 비즈니스 형태입니다. 이 부분을 읽으시면 다단계가 합법적인 것이라고 하시면서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 듯 하여 직접 확인 가능하시도록 법률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3795&efYd=20181213

 

국가법령정보센터 | 법령 > 본문 -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시행 2018. 12. 13.] [법률 제15695호, 2018. 6. 12., 일부개정]

www.law.go.kr

 

 

상기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관련된 다단계와 후원방문 판매라는 형태로 법률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다단계가 불법은 아닙니다. 다만, 불법 다단계 및 불법 피라미드라고 하여 불법적으로 강매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다단계에 대한 이미지가 안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단계 판매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인식이 안좋습니다. 이 사람이 날 이용하려는구나라는 생각이 전제로 깔리기 때문에 선입견적으로 좋지 않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다단계 판매업은 자신이 하위 판매원을 거닐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내 소개나 나를 통해 다단계 판매업을 진행하는 분들의 매출의 일부를 수익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불편한 인식을 가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보험업 또한, 나를 통해 이익을 취한다는 생각들이 대부분 많이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비슷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네트워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나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마케팅을 한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화장품을 쓰는데 이 제품이 좋아서 주변 지인들에게 좋다고 추천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자분들은 일상에서 많이 있는 일이실겁니다. 다만, 아무런 금전적 보상없이 자신의 만족에 의해 추천을 합니다. 이처럼 네트워크 마케팅 또한 내가 써본 제품을 남에게 추천함으로써 나에게 일정한 커미션이 떨어지는 형태의 마케팅 형식입니다. 즉,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를 발휘하여 네트워크를 키워가는 형태입니다. 내가 친구에게 소개하고 그 친구가 또 다른 친구에게 소개하는 형식이죠.

 

이 부분은 다단계 판매와 일맥 상통한 개념으로 간다고 보면 됩니다. 다단계의 기본 골자는 자신의 주변사람(인적 네트워크)들에게 제품들을 소개하고 함께 제품을 소개하게 함으로써 일정 커미션을 나누는 개념입니다. 다만, 상위에 있는 사람 같은 경우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망이 커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익이 나온다는 골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국내 및 해외에 수 많은 다단계 업체들이 많습니다. 암웨이, 뉴스킨, 허벌라이프, 애터미 등등 다단계 업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단계 판매업의 특성상 초기에 시작하여 하위판매원들이 다수가 있다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다단계 판매업 회사를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불법적인 다단계가 많이 성행하는 것도 이유이지요.

 

 


글을 마치며

 

 

다단계이자 네트워크 마케팅은 금융서의 바이블인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도 소개될 정도로 유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단계와 네트워크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 국내에서는 아직 선입견 등이 많기 때문에 절대 추천을 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가 드리싶은 말은 정보화 시대에서 단순히 남의 말에 휘둘리는 것이 아닌 본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다단계판매사업자에 대한 내용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직접 본인의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다단계 판매업을 하시는 분들이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자신을 이익을 위해 분명 거짓말을 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단계 뿐만 아니라 어떤 일에 있어서도 본인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시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그럼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 씩 부탁드리겠습니다.